학회장인사말 (한국정책분석학회 학회소개)

KAPAE The Korean Association for Policy Analysis and Evaluation
학회소개 Introduction

자료검색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회장

심준섭

     1991년 출범한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는 지금까지 정책적 개입이 필요한 다양한 사회문제들에 대한 과학적 분석과 평가에 필요한 이론, 모형, 방법론 등에 대한 국내 연구를 주도해 왔습니다. 특히, 우리 학회는 다양한 세미나, 워크숍, 컨퍼런스 등의 학술행사들을 통한 연구공동체 구성원들 간의 상호학습 기회의 제공, 해외 정책분석 및 평가 기법의 소개 및 비판적 적용, 한국적 맥락의 적실성 있는 분석평가 방법론 개발 등에서 선도적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현재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는 정책분석 및 평가 분야에서 최고의 연구공동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습니다. 2018년에도 우리 학회는 지금까지 쌓아온 정책분석과 평가 분야의 전문성과 연구성과들을 보다 발전시키는데 역량을 결집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 2018년 우리 학회를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첫째, 정책분석 및 평가 분야에서의 연구 전문성을 보다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추고자 합니다. 우리 학회가 새로운 정책분석 및 평가 모형, 이론, 및 방법론들에 대한 소개와 활용을 심층적으로 논의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새로운 방법론 활용 및 비판적 적용을 위한 워크숍, 세미나 등을 보다 확대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한국행정연구원,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여성정책연구원, 감사연구원, 시도지사협의회 등의 연구기관,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등 각급 행정기관, 한국수력원자력(주), 한국전력(주), 원자력환경공단 등의 공공기관들과의 네트워크를 확대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학회의 분석평가에 대한 학문적 전문성이 실제로 다양한 기관의 정책분석 및 평가 실무와 연계될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셋째, 학계 원로, 중견 및 신진학자들 간 소통과 교류를 활성화하겠습니다. 각종 학회 행사에 원로, 중견, 및 신진학자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들을 지속적으로 만들어가겠습니다. 학회 원로들과 중견 학자들이 젊은 학자들에게는 ‘거인의 어깨’가 될 수 있도록 학문적 교류의 장을 확대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가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일 수 있었던 원동력은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였다고 자부합니다. 2018년 한해도 회원 여러분들이 함께 참여하고, 함께 고민하며, 함께 대안을 찾아가는 한해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학회 행사에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1월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회장 심준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