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정책분석평가학회 2024년 학회장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고길곤 교수입니다. 우리 학회의 학술적 전통과 권위를 계승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학회장으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종종 "학회는 무엇을 하는 곳인가?"라는 질문을 받습니다. 발표자와 토론자만 있는 세션, 학습 기회의 부족, 젊은 학자들의 저조한 참여 등은 우리 학회가 직면한 도전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이러한 현실을 인식하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해 작지만 의미 있는 변화를 시도하고자 합니다. 올 한해동안 정책분석평가학회 회원 여러분과, 정책분석 및 평가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모든 분과 함께, 학회의 현실과 미래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첫째, '정책분석평가 학술연구'의 최고의 학회가 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춘계와 추계 중심의 학회를 개최하고, 하계에는 워크샵 형식으로 깊이 있는 정책분석평가 이론과 방법론에 대한 강의와 토론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 워크샵은 학부생과 대학원생이 교수님들과 소통하며 학문 후속 세대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둘째, '준비된' 패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학술대회의 패널 구성은 최소 3개월 전에 완료되며, 발표자와 토론자, 참여자들에게는 사전 신청을 받을 것입니다. 각 패널의 주제와 연구 질문, 기여도를 사전에 공지하여, 참가자들에게 더욱 풍부한 학술적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셋째, 정책분석평가 이론과 관련된 특별 패널을 구성하여, 이론적 쟁점에 대한 논의를 활성화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정책분석평가의 전통을 확산하고, 다양한 제도적 쟁점에 대해 체계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겠습니다.
넷째, 대학에서의 정책분석평가 교육 방법과 내용을 공유하는 패널을 구성하여, 교육 방법과 자료를 서로 공유하고 논의하는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 정책분석평가 연구를 발전시킨 중견 학자들의 논문을 소개하고, 그들의 연구 질문과 문제의식을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 학문 분야의 발전 과정을 공유하고, 더 나은 미래를 모색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변화들은 작은 시도일 수 있지만, 우리 학회와 한국 정책학계, 행정학계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믿습니다.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의 발전을 위해 미력하지만 열정과 사명감을 가지고 회장직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학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 2.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회장 고길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