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기고 요령 (한국정책분석학회 논문기고)

KAPAE The Korean Association for Policy Analysis and Evaluation
논문기고 Contribution

자료검색

   

학회에 논문을 투고하고자 하는 사람은 학회 편집위원회에 논문을 수시로 제출할 수 있으나, 논문심사일정을 위해 다음과 같이 학회 편집위원회에 원고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분
접수마감일
발행일
1호 02월 15일 03월 31일
2호 05월 15일 06월 30일
3호 08월 15일 09월 31일
4호 11월 15일 12월 31일


정책분석평가학회보 논문기고 및 작성 요령

Ⅰ. 논문의 주제
  본 학술지는 일반적으로 정책분석과 정책평가에 관한 이론 및 실무에 관한 다음과 같은 분야의 논문을 게재한다.
1. 공공정책의 과학적 분석과 평가에 관한 이론의 연구
2. 분야별 정책문제에 대한 분석과 정책대안의 제시
3. 공공정책의 규범적 측면에 대한 논의
4, 기타 공공정책분석과 평가의 과학성 제고에 공헌할 수 있는 분야
   
Ⅱ. 논문의 기고 요령 및 제출
  1. 원고는 한글(HWP)로 작성하되, 전체분량은 10호 활자를 기준으로 40자 30행 20매 내외로 한다. 원고가 25매를 초과할 때는 2매당 3만원의 인쇄비를 징수하며 원고의 전체분량은 35매를 넘지 못한다.
2. 원고의 표지에는 논문제목(국·영문), 주제어(5개), 기고자의 이름(국·영문), 기고자의 소속기관, 직위, 주소, 전화, 팩스, e-mail 주소 등을 밝혀 쓴다.
3. 기고자는 논문화일을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의 편집위원회에 E-mail로 제출한다.
(논문기고 페이지 참조)

편집위원장: 홍형득 교수 / 010-5729-0234
편집간사: 최복순 / 010-9022-3486 / ka2018edit@hanmail.net

4. 제출된 원고는 편집위원회의 주관 하에 소정의 심사를 거쳐 게재 여부를 결정하며, 그 과정에서 편집위원회는 기고자에게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5. 타 학술지나 기타 간행물에 게재되었거나 심사중인 논문은 기고할 수 없으며, 논문게재가 확정된 후에 이와 같은 사항을 발견할 때에는 논문게재를 취소할 수 있다. 만약에 타 학술지나 기타 간행물에 게재되었으나 대폭적으로 그 내용을 수정하여 원고를 제출한 경우 기고자는 이 사실을 편집위원회에 반드시 알려야 하며, 편집위원회는 지체없이 그 심사여부를 결정하여 통보한다.
6. 편집위원회로부터 게재확정 통보를 받을 때에는 ① 영문초록을 포함한 수정원고 1부, ② 그 내용을 담은 디스켓 및 ③ 자료분석을 실시한 경우 설문조사지와 Coding된 원자료(Coding된 Raw Data) 디스켓 및 자료의 Coding방법 설명문을 포함하여 관련 자료를 상기 주소로 지체없이 송부하여야 한다. 또한 최종원고의 끝 부분에는 한자이름, 소속기관 및 지위, 저술(3권 이내) 혹은 논문(3권 이내) 등을 중심으로 간략히 기고자의 자기소개를 추가한다.
7. 발표된 논문의 원자료(Raw Data)는 학회에서 정한 ‘Raw Data 보관·관리 및 이용에 관한 규정’에 따라 관리되며, 원자료를 이용할 경우 규정에서 정한 이용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만약 기고자가 자신의 원자료 공개를 원하지 않을 경우 공개하지 않을 수 있다. 기고자가 원자료 공개를 승인할 경우 학회는 이용자로부터 이용료를 납부 받고 규정에 따라 일정비율을 기고자에게 제공해야 한다.
8. 원고제출시 심사료(영수증 사본첨부) 6만원을 지정된 장소에 납부해야하며, 원고와 심사료가 접수되어야 신청된 것으로 인정한다.
9. 연구비를 지원받은 논문으로서 그에 관련된 사항을 명시하는 논문에 대하여는 15만원의 논문게재료를 징수하고, 일반논문에 대해서는 6만원의 게재료를 징수한다.
10. 본 학회보에 기고하였다가 ‘게재불가’판정을 받은 원고는 그 다음 호까지는 재신청할 수 없다. 제약기간이 지난 뒤에는 원고의 내용을 근본적으로 수정하고 ‘재신청(처음 기고한 학회지의 권과 호 표시요망)’임을 명기하여 다시 기고할 수 있으며, 이 때 3인의 심사위원 중 1인은 당초심사에서 ‘게재불가’ 판정을 한 위원으로 한다.

   
Ⅲ. 논문작성요령
  1. 원고작성의 세부지침은 다음과 같다.
 
용지
문단모양
글자모양
A4, 단면, 좁게 좌/우 여백 0 글꼴 신명조
위 30 줄 간격 160 크기 10
아래 50 문단 위/아래 간격 0 장평 100
왼쪽/오른쪽 35 들여 쓰기 2 자간 0
머리말 10 양쪽 혼합  
꼬리말 15 낱말 간격 0  
제본 0    

  2. 체제의 순서: 논문의 체제는 제목, 저자, 초록, 본문, 참고문헌, 부록의 순서로 구성한다.
3. 본문의 제목: 본문에 쓰이는 제목은 I., 1., 1), (1)의 순서로 하며, ①②③등은 본문의
내용을 분류할 때 사용한다.
4. 초록: 논문 초록은 40자 10행 이내로 작성하되 신명조체를 사용한다.
5. 활자크기: 활자크기는 10호를 기본으로 하나 논문의 제목은 15호, 이름은 12호를 사용한다. 본문에 붙이는 제목 중 I.는 13호, 1.은 12호, 1)은 11호를 사용하며, 각주의 내용은 9호를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6. 문단모양: 논문 제목은 가운데에 이름은 오른쪽에 위치한다. I(서론)은 가운데에 위치하고 줄간격 250이며, 1은 들여쓰기 3, 줄간격 200, 표제는 가운데에 위치하고 줄 간격은 160을 원칙으로 한다.
7. 각주모양: 각주는 신명조체로 왼쪽 여백 3.0, 오른쪽 0, 내어쓰기 3.0, 줄간격 130, 문단 위 간격 0, 아래 간격 0, 정렬방식은 양쪽 혼합, 낱말간격 0을 원칙으로 한다.
8. 참고문헌모양: “참고문헌”의 표기는 신명조체로 가운데에 위치하며 글자크기는 13호 활자를 진하게 표기한다. 그리고 참고문헌의 내용은 왼쪽여백 6, 오른쪽 여백 0, 줄 간격 155, 문단 위 간격 0, 아래 간격 0, 내어쓰기 6, 정렬방식은 양쪽혼합, 낱말간격 9를 원칙으로 한다.
9. 쪽번호: 쪽 번호는 줄 표(­­)가 포함된 아라비아 숫자로 아래 쪽 가운데에 위치시킨다.
10. 주 및 참고문헌 다는 법
- 내용 주(content notes)인 경우: 해당 부분의 오른 쪽 위에 작은 글자로 일련 번호를 매기고 밑 부분에 각주로 처리한다(HWP의 각주 다는 법대로 하면 된다).
- 참고 주(reference notes)인 경우: 다른 이의 논문을 인용하거나, 참고할 때에는 다음의 보기와 같은 방식을 택하여 참조 주를 달고, 그 자료의 내역을 정리한 참고문헌(reference list)을 논문의 끝 부분에 덧붙인다.
 
보기

1) 저자가 내용 중의 일부로 언급되는 경우
박병식(2002a: 161)에 의하면 “…… 직접인용 ……”
쿡과 켐벨(Cook and Campbell, 1979: 89-91)의 모형을 수정하여, ……

2) 저자가 본문과 분리되어 언급되는 경우
…… 라고 주장한다(노화준, 1991: 126-127).
…… 의 입장을 취한다(김명수, 1998; Nagel, 2000; Rich, 1999 Babbie, 1983: 15-18).
 
- 참고문헌: 저자, 출판 연도, 제목, 쪽, 출판지, 출판사의 순서로 아래 보기와 같이 기재하되, 국문 자료, 영문 자료, 인터넷 자료의 순서로 나열한다.* 내용 주(content notes)란 본문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기 위해 다루는 주(註)로서, 다른 이의 논문을 직접 인용하거나 참고한 것을 본문에 표시하는, 참고 주(reference notes)와는 다는 형식이 다르다.
특히, 학술지는 권, 호를 모두 표시하며 인터넷자료는 그 자료를 탐색한 연도와 날짜를 반드시 기입하여야 한다.
   
  * 내용 주(content notes)란 본문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기 위해 다루는 주(註)로서, 다른 이의 논문을 직접 인용하거나 참고한 것을 본문에 표시하는, 참고 주(reference notes)와는 다는 형식이 다르다.

 

 
11. 그림 삽입시 유의사항
본문이나 각주에 그림을 삽일할 때는 그림의 가로 폭이 13cm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고 그림속의 글자는 가급적 본문보다 작은 신명조체를 선택한다.
   
IV. 논문심사 판정기준 및 절차
 
논문심사는 1차 심사의 경우 게재 ○, 수정 △, 게재불가 ×의 3가지로 하며, 2차 심사(재심)의 경우 게재 ○, 게재불가 ×의 2가지로 심사한다.
판정기준은 아래의 논문심사 판정기준에 따라 게재여부를 편집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한다.
 
판정기준
심사결과
비 고
게재








×

재 심



재심을 통해 최종 심사결과가 적어도 두 명의 심사위원으로부터 ○ 판정을 받아야 게재 확정


×





×
게재불가

×
×
 

×
×
× ×
×